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6692(Print)
ISSN : 2287-4518(Onlin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9 No.2 pp.164-177
DOI : https://doi.org/10.5467/JKESS.2018.39.2.164

Geological Values of Seonangbawi Area as A Geological Field Course Site

Youngwoo Kil1*, Don Won Choi2, Nguyen The Cong1, Woochul Jung1, Yunsoo Jo1, Yeojin Jung1
1Department of Energy and Resources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61186, Korea
2Environment Division, Gangwon Provincial Government, Chuncheon 24266, Korea
Corresponding author: ykil@jnu.ac.kr Tel: +82-62-530-1731 Fax: +82-62-530-1729
February 5, 2018 April 16, 2018 April 25, 2018

Abstract


Even though various geological attractions are distributed domestically, the geological attractions are rarely utilized as field course si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Seonangbawi area as the field course site after geological investigations are carried out in detail. Seonangbawi is located about 1km southeast from Songjiho beach in Gangwon-do. Seonangbawi area is simply composed of Cretaceous Seokcho granite with the overlay of Quaternary alluvium. Geological field course in the Seonangbawi area will be useful to the student and citizen for developing the knowledge of geological phenomena, such as the formation of granite and minerals, and weathering process. In addition, the student and citizen can develop the knowledge of the geological structures, such as joint (N50E/80NW, N40W/84SW), fault (N42W/83SW), foliation (N32E/54SE), and dyke (N35E/40SE, N26W/63SW), and geographical features, such as tor, taforni, groove, and gnamma in the field. Accordingly, the Seonangbawi area is the best place to learn various geological and geographical phenomena and to discuss the origin of Seonangbawi with limited space.



야외지질학습장으로써 서낭바위 일대의 지질학적 가치

길 영우1*, 최 돈원2, Nguyen The Cong1, 정 우철1, 조 윤수1, 정 려진1
1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2강원도청 환경과, 24266,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1

초록


다양한 지질명소가 국내에 분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질명소를 야외학습장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상세한 지질조사를 통해 서낭바위 일대를 야외학습장으로 활용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 서낭바위는 강원 도 죽왕면 송지호해수욕장 부근에 위치하며, 송지호에서 남동쪽으로 약 1km 떨어져 있다. 서낭바위 일대는 중생대 백 악기 속초화강암과 이를 부정합으로 충적층이 덮고 있는 단순한 암석분포를 보인다. 서낭바위 일대는 초중등학생과 일 반인들에게 화강암 암상, 구성광물, 풍화과정뿐만 아니라, 절리(N50E/80SW, N40W/84NW), 단층(N42W/83SW), 엽리 (N32E/54SE), 암맥(N35E/40SE, N26W/63SW)과 같은 지질구조와, 토르, 타포니, 그루부, 나마와 같은 지형들을 학습할 수 있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서낭바위 일대는 작은 규모의 공간에서 여러 지질 및 지형학적 현상들을 학습하고 서낭바 위의 성인을 토론할 수 있는 최적의 야외학습장이다.



    서 론

    일반인들에게 지질학적 현상을 야외에서 체계적으 로 관찰할 수 있는 장소는 많지 않다. 그러나 지질명 소들이 일반인들에게 최근 알려지면서 특이한 지질학 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지질명소가 야외지질학습장으 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Lee and Cho, 1999; Cho et al., 2002, 2012; Lee and Cheong, 2005; Park et al., 2007, 2009; Noh et al., 2009; Kim and Lee, 2011; Ahn, 2013; Kim et al., 2013; Choi et al., 2017).

    연구지역인 서낭바위는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송지 호 해수욕장 부근에 위치하며, 송지호에서 남동쪽으 로 약 1 km 떨어져 있다(Fig. 1). 서낭바위는 바닷가 의 풍습에 의해 기도처로 활용되고 있어 붙여진 이 름이다. 서낭바위는 국가지질공원으로 2014년에 인증 되어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내 송지호해안 지질 명소 중 하나가 되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발 간된 속초양양 1:50,000 지질도에서 신생대 현무암이 송지호 인근에 소규모로 산출되기도 하지만, 서낭바 위 일대는 백악기 속초화강암을 부정합으로 신생대 충적층이 덮고 있다(Song et al., 2011) (Fig. 1). 서낭 바위를 대상으로 절대연대를 측정한 자료는 없지만, 서낭바위 화강암과 암상이 같고 가장 인접한 지역에 서 채취된 속초화강암을 대상으로 Song et al.(2011) 이 SHRIMP U-Pb 연대를 측정한 결과, 속초화강암 의 연대는 90±1 Ma이다. 이는 Kim et al.(2010)이 창암도폭에서 측정한 속초화강암의 연대(86.1±1.3~ 88.3±1.46Ma)와도 유사하다. 이들 연대측정 결과를 근거로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연대는 백악기로 추 정된다.

    서낭바위 일대를 야외지질학습장으로 개발할 필요 성이 있다는 연구는 Kim et al.(2013)에 의해 처음 제 시되었으나, 연구 당시 이들은 상세한 지질조사를 수 행 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상세한 서낭바 위 일대 지질조사를 바탕으로 서낭바위 일대의 지질 학적 가치를 부각하여 초중등 학생의 자유학기제 및 일반인의 지질관광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이 연구결과가 활용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

    연구 지역 조사에 앞서 기존 연구 자료를 수집하 였고, 지질도, 지형도, 클리노미터, 줄자, 해머, GPS,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야외지질조사를 수행하였다. 지질조사 시 40여개의 주요 암석 시료를 채취하였고 (Fig. 2a), 절리, 단층, 엽리, 암맥 등의 지질구조 특성 을 파악하고, 클리노미터를 이용하여 지질구조에 대 한 주향 및 경사를 측정하였다. 야외조사에서 채취된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시료를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 공학과 응용지질실험실에서 박편으로 제작하였고, 편 광현미경을 이용하여 화강암의 조직 및 특성을 파악 하였다. 전암 주성분원소 분석이 필요한 시료에 대하 여 신선한 부분을 이용하여 10 μm 내외의 암석 분말 을 제작하였다. 또한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과 암맥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에서 점하중 강도 실험을 진행하였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전암 주성분원소 분석을 위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X-선 형광분석기(X-ray Florescence; MXF-2400)을 사용하였다. 분석 전 미세 하게 분쇄된 화강암 시료와 Li2B4O7 용재(flux)를 1:10의 비율로 섞어 1200 o C에서 비드(bead)을 제작하 였다. 분석은 70 mA, 40 kV 하에서 X-선을 조사하여 수행하였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속초화강암인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노두는 대부 분 풍화되어 있다(Fig. 2b).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은 약 1~3 cm 크기의 알칼리장석 반정이 발달한 조립질 반상 화강암이다(Fig. 2b, 2c). 반정으로 나타나는 알 칼리장석은 자형 혹은 반자형의 유백색 혹은 담홍색 을 띠고 있다. 화강암 기질은 주로 사장석, 석영, 흑 운모, 불투명광물 등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서낭바위 화강암 내 고철질 포획암들이 발견되기도 한다(Fig. 2d). 편광현미경 하에서도 서낭바위 화강암의 반정은 대부분 알칼리장석이며, 암석 내 주 구성광물은 알칼 리장석, 사장석, 흑운모, 석영, 불투명광물 등이다(Fig 2e, 2f). 풍화에 의하여 서낭바위 화강암 내 일부 흑 운모는 녹니석으로, 사장석은 견운모로 변질되어 있 기도 하였다.

    서낭바위 화강암의 암석명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모드(mode) 분석을 수행하였다. 모드 분석된 석영, 알칼리장석, 사장석을 이용하여 IUGS(International Union of Geological Sciences)의 심성암 분류도에 도 시한 결과 서낭바위 화강암은 모두 화강암 영역에 도시되었다(Fig. 3a).

    서로 다른 위치에서 채취된 5개의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전암 주성분원소 분석결과는 Table 1과 같 다. 화강암이 풍화되면 원소들이 부화되거나 결핍되 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를 근거로 화강암의 풍화정도 는 풍화지수(CIA; chemical index of alteration= [Al2O3/(Al2O3+CaO+Na2O+K2O)]*100)로 알 수 있다 (Nesbitt and Young, 1982, 1984). 풍화지수는 Al2O3 과 같은 풍화에 유동성이 작은 원소에 대한 Na2O와 K2O와 같은 풍화에 유동성이 큰 알칼리 원소들의 변 화를 통해 알 수 있다. 풍화지수 값이 크면 암석이 풍화작용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 로 풍화 받지 않은 신선한 화강암의 풍화지수는 약 45~55이다(Choi, et al., 2012). 서낭바위 화강암의 풍 화 지수는 56~59로 신선한 화강암에 비하여 풍화를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Fig. 3b, Table 1).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과 암맥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점하중 강도 실험을 진행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한반도 화강암의 압축강도는 60~190Mpa의 범 위에 있으며, 평균 약 125Mpa이다(Sunwoo et al., 2011).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압축강도는 2.9~12.3 Mpa이며, 암맥은 89.4~135.8Mpa의 범위를 보인다. 이는 서낭바위 화강암과 암맥이 풍화에 의해 강도가 매우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암맥에 비하여 서낭바위 화강암의 강도는 더욱 낮다.

    서낭바위 일대의 지질구조

    절리

    일반적으로 지하에서 오랜 시간동안 냉각된 화강암 은 지표로 노출되는 과정에서 압력이 줄어 수평과 수직절리가 발달한다. 이후 풍화에 의해 절리 간격이 넓어져, 절리 모서리 부분은 침식되고 둥근 모양을 형성하게 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설악산 흔들바위와 같은 형상이 형성되어 만들어지는데, 서낭바위는 이 러한 과정을 통해 형성 되었다(Fig. 1). 지형학적으로 는 서낭바위와 같이 높고 똑바르게 서 있는 암석을 토르(tor)라고 한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에 발달한 절리의 정확한 주 향과 경사 방향을 측정하기 위해 야외에서 222개 지 역을 격자로 나누어 수직절리의 주향과 경사 방향을 측정하였다(Fig. 4a).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내에서도 수직절리와 수평절리가 잘 발달 되어져 있다(Fig. 4b, 4c). 위에서 내려다보면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에는 수직절리가 두 방향으로 선명하게 나타난다(Fig. 4d).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에서 측정된 수직절리의 주향 과 경사를 Windows용 프로그램인 DIPS를 이용하여 로즈 다이어그램(rose diagram)과 폴 다이어그램(pole diagram)을 이용하여 도시하여 보았다. 로즈 다이어 그램을 이용하면 절리의 우세한 방향을 알 수 있다. 서낭바위 화강암의 수직절리는 북동(NE)과 북서 (NW)의 두 방향으로 우세하다(Fig. 4e). 폴 다이어그 램을 이용하면 경사면의 수직인 폴을 도시하여 절리 의 빈도와 방향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의 수직절리는 평균적으로 N50E/80NW와 N40W/84SW의 두 방향이 우세하다(Fig. 4f).

    단층

    야외조사 시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내의 단층 연 결성을 확인한 후 6개 지역에서 단층면의 주향 및 경사를 측정하였다(Fig. 5a, 5b, 5d). 서낭바위 화강암 에서는 암맥을 가로지르는 단층들이 자주 발견된다 (Fig. 5c). 야외에서 관찰되는 단층들의 주향방향은 대부분 북서 방향이다(Fig. 5a). 로즈 다이어그램과 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단층을 도시한 결과도 북 서 방향의 N42W/83SW가 단층의 우세한 방향이다 (Fig. 5e, 5f). 이 방향은 절리의 방향 N40W/84SW과 도 유사하다. 이는 단층이 절리면을 따라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낭바위 화강암을 관입한 암맥을 가 로지르면서 단층이 발생했다는 것은 암맥 형성 후 단층활동이 있었다는 증거이다(Fig. 5c).

    엽리

    엽리는 암석 속의 광물입자들이 평행한 구조를 나 타낼 때 사용되는 용어로, 광역변성작용에 의해 주로 변성암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마그마 내에서도 광물 이 평형을 이루며 결정화되기 때문에 화성암에서도 엽리가 관찰되기도 한다. 야외조사를 통해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내 엽리(foliation)의 주향과 경사를 118 개 지역에서 측정하였다(Fig. 6a). 서낭바위 일대 화 강암 내의 엽리는 주로 화강암 내 큰 반정을 이루고 있는 알칼리장석을 따라 발달한다(Fig. 6b). 엽리는 화강암을 관입한 암맥(dyke)과 평행하게 발달하기도 한다(Fig. 6c). 이는 지하에서 서낭바위 화강암을 형 성한 마그마가 정치(emplacement)한 후, 암맥의 관입 이 그리 오랜 시간 걸리지 않고 발생하였다는 것을 암시한다. 로즈 다이어그램과 폴 다이어그램을 이용 하여 엽리를 도시한 결과, 북동 방향의 N32E/54SE가 평균적인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내 엽리의 우세한 방향이다(Fig. 6d, 6e).

    암맥

    야외조사를 통해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을 관입한 암맥(dyke)의 주향과 경사를 61개 지역에서 측정하였 다(Fig. 7). 암맥은 대부분 분홍색의 산성 암맥에 해 당하며, 암맥의 두께는 75 cm에 이르는 것도 관찰된 다(Fig. 7b). 서낭바위 하부도 암맥이 관입한 흔적이 남아 있다(Fig. 7c). 애플라이트(aplite)는 구성광물이 주로 알칼리장석과 석영으로 이루어진 세립의 화강암 이다. 서낭바위에서 관찰되는 암맥은 대부분 세립의 화강암과 유사한 애플라이트이다. 로즈 다이어그램과 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암맥을 도시한 결과 N35E/40SE와 N26W/63SW의 두 방향이 우세하다 (Fig. 7d, 7e).

    서낭바위 일대의 학습프로그램

    지질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18개의 지점을 서낭바 위 일대에 분포하는 주요 탐방 지점으로 선정하였다 (Fig. 8). 선정된 지점들은 화강암 암상과 풍화, 지질 구조, 지형적 특징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Fig. 9은 화강암 암상과 풍화와 같은 특징을 잘 나 타내고 있는 지점들의 현장 사진이다(STOP1~5). STOP1과 STOP2에서는 일반인들이 어떻게 화강암이 형성되고, 어떠한 광물들이 화강암을 구성하고 있는 지를 관찰할 수 있다. STOP3에서는 반려암이 화강암 질 마그마에 포획된 것을 관찰할 수 있다. STOP4에 서는 나무 뿌리에 의하여 화강암이 물리적으로 풍화 되는 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 STOP5에서는 모래 속에서 화강암 풍화 산물인 석영, 사장석, 알칼리장 석 등을 관찰할 수 있다.

    Fig. 10은 절리, 단층, 엽리, 암맥과 같은 지질구조 를 잘 보여주는 지점들의 현장 사진이다. STOP6, 7, 8은 수직 및 수평 절리를 관찰할 수 있는 지점이다. 특히 STOP8에서는 화강암에 나타나는 두 방향 절리 를 관찰할 수 있다. STOP9, 10, 11, 12는 단층을 관 찰할 수 있는 지점들이다. 특히 STOP9에서는 산성암 맥이 단층에 의해 엇갈린 것을, STOP10과 11에서는 단층마찰면(slickenside)을 관찰할 수 있다. STOP12에 서는 절리를 따라 발달한 단층면을 관찰할 수 있다. STOP13에서는 가상단층이 존재한다. 가상단층은 단 층의 실체를 직접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으나, 주변 지질 특성을 고려하여 단층임이 인지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서낭바위 일대 단층 방향을 모두 관찰한 후에나 STOP13에 가상단층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OP14에서는 알칼리장석 반정을 따라 엽 리가 잘 관찰된다. STOP15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암 맥을 관찰할 수 있다.

    Fig. 11은 토르(tor), 타포니(tafoni), 나마(gnamma) 와 같은 지형학적 특징들을 잘 보여주는 지점들의 현장 사진이다. STOP16에서는 서낭바위 화강암들이 풍화작용으로 탑 형태로 노출된 토르가 잘 관찰된다. 토르는 STOP6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STOP17에서 관찰되는 타포니는 화강암이 지표에 노출된 후 파도 에 의해 벌집 모양의 구멍이 나서 형성되었다. STOP18에서 관찰되는 나마는 차별 풍화에 의하여 암석 표면에 형성된 접시 형태의 풍화혈이다. 이외에 도 풍화에 의해 암석 표면이 길게 홈이 파인 그루브 (groove)가 STOP8에서 관찰된다.

    위에서 언급한 관찰 사항들을 종합하면, 서낭바위 일대는 작은 규모의 공간에서 다양한 지질관련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특히, 서낭바위 일대 18개 지점을 대상으로 초중등 학생들 을 대상으로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현장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질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첫째,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관찰을 통해 화강암이 석영, 사장석, 알칼리장석, 흑운모, 불투명광물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다는 것을 학습할 수 있고, 조암광물의 입자가 큰 현정질(조립질)조직과 알칼리장석이 거정으 로 분포하는 반상조직을 야외에서 학습할 수 있다.

    둘째, 서낭바위 일대에서는 화강암이 풍화되면서 만들어진 토르 형태의 지형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나무뿌리로 인한 물리적 풍화와 풍화 산물인 모래를 관찰하면서 풍화의 전 과정을 서낭바위 일대에서 학 습할 수 있다.

    셋째, 서낭바위 일대에서는 절리, 단층, 엽리, 암맥 과 같은 지질구조를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다. 단층 과 절리는 서낭바위에서 주로 관찰되는 지질구조이 다. 절리는 단지 암석 사이의 틈이 만들어진 것이고, 단층은 양쪽 면이 틈을 사이에 두고 서로 다른 방향 으로 이동한 것이다. 절리와 단층의 차이를 서낭바위 일대 현장에서 비교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알칼리 장 석이 선상으로 배열되어 만들어진 엽리를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기 마그마가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을 관입하여 만든 규장질 암맥을 현장에 서 학습할 수 있다. 후기 마그마는 냉각속도가 빨라 암맥 내 광물입자 크기가 작다는 것과, 암맥 내 광물 들이 서낭바위 화강암을 구성하는 광물들과 유사하다 는 것과, 세립의 화강암이 애플라이트(aplite)라는 암 석이라는 것을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학생 들이 클리노미터를 이용하여 서낭바위 일대에서 발견 되는 지질구조들을 측정한 후 주향과 경사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이 지역의 장점은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이 지표에 노출된 후 파도에 의해 벌집 모양의 구멍이 나서 형성된 타포니, 풍화 작용으로 탑 형태로 노출 되어 형성된 토르, 차별 풍화에 의하여 암석 표면에 형성된 접시 형태의 풍화혈인 나마, 그리고 풍화에 의해 암석 표면이 길게 홈이 파인 그루브와 같은 다 양한 지형학적 특징들을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다.

    다섯째, 서낭바위 일대는 학생들이 암석과 풍화, 지질구조, 지형학적 특징을 모두 관찰한 후, 서낭바 위에 모여 서낭바위 성인에 관하여 토론을 할 수 있 다. 토론이 끝난 후, 교사가 지질학적 관점에서 서낭 바위 성인을 학생들에게 종합적으로 설명하여 준다 면, 서낭바위 일대는 작은 규모의 공간에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될 것이다.

    끝으로 서낭바위 일대는 군사 시설로 설정되어 있 고, 민간인 출입이 많아 서낭바위에는 인위적 훼손 흔적들이 많이 관찰된다. 야외지질학습장으로써 활용 을 위해 초소 및 철조망 등 군 시설물을 철거 하고, 암석에 도포된 시멘트와 유리를 제거하고, 민간의 오 염물이나, 종교적 행사로 방치된 오염물을 제거할 필 요성이 있다. 또한 절리가 발달한 서낭바위는 풍화로 인하여 암석 강도가 약해져 있으므로, 학습 프로그램 을 수행할 때 안전에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결 론

    서낭바위 일대는 중생대 백악기에 규장질 마그마가 지하에서 정치하면서 만들어진 속초화강암과 이를 관 입한 규장질 암맥과 신생대 충적층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마그마가 지하에서 냉각되고 지표에 노출되는 과정에서 수직절리와 수평절리가 발달하고, 지표에서 의 풍화와 침식 작용으로 서낭바위 모서리가 깎기여 지금의 서낭바위 일대 모습을 이루고 있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은 석영, 사장석, 알칼리장석, 흑운모, 불투명 광물 등으로 구성되어졌으나, 1~3 cm 크기의 알칼리장석 반정이 전체적으로 반상조직 을 보인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에는 알칼리장석에 의한 미세한 엽리 구조가 관찰된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 내에는 반려암질 포획암이 발견되기도 한다. 서낭바위 화강암을 관입한 규장질 암맥은 세립의 화 강암인 애플라이트이다. 풍화에 약한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과 암맥의 강도는 각각 2.9~12.3Mpa와 89.4~ 135.8Mpa로 한반도의 평균 화강암의 강도에 비하여 낮다.

    서낭바위 일대 화강암에는 절리, 단층, 엽리, 암맥 과 같은 지질구조들이 잘 관찰된다. 서낭바위 화강암 의 수직 절리는 평균적으로 N50E/80NW와 N40W/ 84SW의 두 방향이 우세하고, 수평절리는 수직 절리 에 직각을 이루고 있다. 단층은 북서 방향의 N42W/ 83SW가 우세하며, 절리의 방향과 같은 방향이다. 알 칼리장석을 따라 발달한 엽리는 북동 방향의 N32E/ 54SE 방향이 우세하다. 암맥은 북동 및 북서 방향인 N35E/40SE와 N26W/63SW의 두 방향이 우세하다.

    지형학적으로도 서낭바위에는 풍화의 흔적과 토르, 타포니, 그루브, 나마와 같은 지형들이 관찰된다. 서 낭바위 일대는 초중등 학생들을 비롯한 일반인들을 상대로 다양한 지질학적 지식을 작은 규모의 공간에 서 18개 이상의 지점의 학습공간을 가지는 최고의 학습장소이다.

    사 사

    이 연구는 강원도청의 ‘송지호해안(서낭바위) 성인 및 특성에 대한 학술조사’ 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 고, 기본 데이터는 과제에서 발췌, 재구성하였습니다. 논문을 상세히 검토하여 주신 심사자분들에 감사를 드립니다.

    Figure

    JKESS-39-164_F1.gif

    Geological map and location of Seonangbawi, modified from Song et al. (2011) and daum map.

    JKESS-39-164_F2.gif

    (a) sampling sites of Seonangbawi area, modified from daum map, (b) photograph and (c) cross section of coarse Seonangbawi granite with porphyritic texture (sample number; 1607-24), (d) gabbroic xenolith in the granite, (e) orthoclase phenocryst including biotite and plagioclase, and (f) matrix, composed of potassium feldspar quartz, biotite, and orthoclase, of Seonangbawi granite (sample number; 1607-14). Or=orthoclase, Bi=biotite, Pl=plagioclase, and Q=quartz.

    JKESS-39-164_F3.gif

    (a) classification of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Streckeisen, 1974), and (b) A-CN-K diagram of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to determine the weathering process (Nesbitt and Young, 1982; Jayawardena and Izawa, 1994).

    JKESS-39-164_F4.gif

    (a) measured joint sites (total 222), (b) horizontal joint, (c) vertical joint, (d) vertical joints showing two directions, (e) rose diagram of joint, and (f) pole diagram of joint in the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JKESS-39-164_F5.gif

    (a) measured fault sites (total 6), modified from daum map, (b) fault line, (c) fault near dyke, (d) slickenside on a fault plane, (e) rose diagram of fault, and (f) pole diagram of fault in the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JKESS-39-164_F6.gif

    (a) measured foliation sites (total 118), modified from daum map, (b) foliation line, (c) foliation near dyke, (d) rose diagram of foliation, and (e) pole diagram of foliation in the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JKESS-39-164_F7.gif

    (a) measured dyke sites (total 61), modified from daum map, (b) dyke with larger scale (75 cm), (c) dyke, neck of Seonangbawi, (d) rose diagram of dyke, and (e) pole diagram of dyke in the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JKESS-39-164_F8.gif

    18 STOP sites to observe the characteristics of granite and weathering, geological structures, and geomorphological landforms. Map is modified from daum map.

    JKESS-39-164_F9.gif

    STOP sites to observe the characteristics of granite and weathering. STOP1) coarse granite and dyke, STOP2) coarse granite with porphyritic texture, STOP3) gabroic xenolith in the granite, STOP4) physical weathering by root of plant, and STOP5) various minerals from granite after weathering. Stop numbers are same as the numbers in the Fig. 8.

    JKESS-39-164_F10.gif

    STOP sites to observe the geological structures, such as joint, fault, foliation, and dyke. STOP6) vertical and horizontal joints and tor, STOP7) vertical joint, STOP8) vertical joint with two directions and groove, STOP9) dyke offset by fault, STOP10~12) fault surface and slickenside on a fault plane, STOP13) inferred fault, STOP14) foliation in the granite, and STOP15) dykes with various size. Stop numbers are same as the numbers in the Fig. 8.

    JKESS-39-164_F11.gif

    STOP sites to observe the geomorphological landforms. STOP16) tor, STOP17) tafoni, and STOP18) gnamma in the granite around Seonangbawi. Stop numbers are same as the numbers in the Fig. 8.

    Table

    Representative major element compositions (wt %) of granites from Seonangbawi area. Fe2O3 is total iron composition. LOI is loss of ignition. CIA is chemical index of alteration, calculated by [Al2O3/(Al2O3+CaO+Na2O+K2O)]*100 (Nesbitt and Young, 1982; 1984)

    Point loading strength (Mpa) of Seonangbawi granite and dyke from Seonangbawi area

    Reference

    1. K.S. Ahn (2013) Potential as a geological field course of Mt. Geumdan located in Gwangju,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4 ; pp.235-248[in Korean].
    2. K-S. Cho , H-Y. Byeon , C-B. Kim (2002) Development of geological field courses and the effect of field study on the affective domain in science and on achievement of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23 ; pp.649-658[in Korean].
    3. K-S. Cho , W-H. Ryan , S-S. Shin , J-M. Oh , D-H. Chung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geological fieldwork in Jeokbyeokgang area, Gyeokpo, Byeonsa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3 ; pp.658-671[in Korean].
    4. E-K. Choi , S-W. Kim , I-S. Kim , K-H. Lee (2012) A study on the chemical index of alteration of igneous rock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8 ; pp.41-54
    5. Y-S. Choi , J-R. Choi , C-J. Kim , S-U. Soe (2017) Understanding of group modeling process with geological field trip applied on social-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focusing on constrai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8 ; pp.303-320[in Korean].
    6. U.S. Jayawardena , E. Izawa (1994) Application of present indices of chemical weathering for precambrian metamorphic rocks in Sri Lanka., Bull. Int. Assoc. Eng. Geol., Vol.49 ; pp.55-61
    7. Y.B. Kim , U. Chwae , S.K. Hwang (2010) Geological report of the Changamjeom Sheet, scale 1:50,000.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80 p. (in Korean),
    8. G-W. Kim , K-Y. Lee (2011) Developing web-based virtual geological field trip by using flash panorama and exploring the ways of utilization: A case of Jeju Island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2 ; pp.212-224[in Korean].
    9. H.S. Kim , Ho. Ham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eological field study sites in the area of igneous roc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4 ; pp.274-285[in Korean].
    10. C-I. Lee , W-S. Cho (1999) A review on the development of a field survey education model for earth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20 ; pp.295-307[in Korean].
    11. C.Z. Lee , S.W. Cheong (2005) Development of learning place for geologic field survey around the Duta mountain, Chungbuk,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26 ; pp.41-57[in Korean].
    12. H.W. Nesbitt , G.M. Young (1982) Early Proterozoic climates and plate motions inferred from major element chemistry of lutites., Nature, Vol.299 ; pp.715-717
    13. H.W. Nesbitt , G.M. Young (1984) Prediction of some weathering trends of plutonic and volcanic rocks based on thermodynamic and kinetic considerations., Geochim. Cosmochim. Acta, Vol.48 ; pp.1523-1534
    14. B-S. Noh , W-H. Ryang , K-S. Cho (2009) The responses of elementary teachers and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geological fieldwork in the area of Mai mountai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0 ; pp.869-882[in Korean].
    15. J-M. Park , W-H. Ryang , K-S. Cho (200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ids for geological fieldwork based on Chaeseokgang area, Buan-gun, Jeonbuk,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28 ; pp.747-761[in Korean].
    16. J-M. Park , W-H. Ryang , K-S. Cho , S.B. Kim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geological fieldwork in the area of Bongwhabong, Buan-gun, Jeonbuk,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0 ; pp.883-896[in Korean].
    17. K.Y. Song , S.I. Park , D.L. Cho (2011) Geological report of the Sokcho-Yangyang sheet, scale 1:50,000.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81 p. (in Korean),
    18. C. Sunwoo , D-W. Ryu , H-M. Kim , K-S. Kim (2011) Study on the geotechnical characteristics of granite in Korea and their correlation with rock classification method.,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21 ; pp.205-215
    19. A. Streckeisen (1974) Classification and nomenclature of plutonic rocks: Recommendations of the IUGS subcommission on the systematics of igneous rocks., Geol. Rundsch., Vol.63 ; pp.773-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