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6692(Print)
ISSN : 2287-4518(Onlin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5 No.6 pp.412-421
DOI : https://doi.org/10.5467/JKESS.2014.35.6.412

Mineral Potential Mapping of Gagok Mine Using 3D Geological Modeling

Gyesoon Park1, Seong-Jun Cho1*, Hyun-Joo Oh1, Chang-Won Lee2
1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Daejeon 305-350, Korea
2Nexgeo Inc., Daejeon 302-711, Korea
Corresponding Author: mac@kigam.re.kr Tel: +82-42-868-3171 Fax: +82-42-868-3418
September 15, 2014 September 22, 2014 September 24, 2014

Abstract

In order to develop an effective mineral exploration technique, this study was carried out about the potential mapping of Gagok mine. The deposit model of Gagok mine is widely known. Based on the deposit model, we constructed mining indicator indices using related igneous rocks, faults, and carbonate rocks. By analyzing the spatial correlation between ore and indicator index structures, we decided the weighting values of indices according to the distance from the index structure. The 3D potential mapping was performed using 3D geological model and geological indices. The analyzed potential map verified that the locations and patterns of high potential regions of the results were well matched with those of the known ore bodies. Using the potential mapping results, we could effectively predict the location of a high potential area that has similar geological settings with ore.


3차원 지질모델링을 이용한 가곡광산 광상 포텐셜 지도 작성

박 계순1, 조 성준1*, 오 현주1, 이 창원2
1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305-350,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24
2(주)넥스지오, 302-711, 대전광역시 서구 계룡로 314

초록

효과적인 광물자원 탐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광물자원의 포텐셜 지도 구축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 지역은 광상 성인모델이 알려진 가곡광산으로 선정하였다. 성인모델을 바탕으로 관계화성암, 단층, 탄산염암 등의 지질학적 요 인들을 평가 인덱스로 선정하였다. 각 요인들과 광체간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각 지질 구조 들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가중치를 해석, 가곡광산에 대한 포텐셜 지도를 구축하였다. 해석된 포텐셜 지도는 현재 알려진 광체의 위치에서 높은 포텐셜 값을 갖으며, 높은 포텐셜 영역의 패턴 역시 광체 패턴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결과는 추후 수행될 자원 탐사 시 현재 알려진 광체와 유사한 지질환경을 갖는 영역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용성이 높 다 할 수 있다.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14-1123

    서 론

    급격한 산업 발전에 따라 안정적인 자원의 확보는 산업 사회의 중요한 현안 중 하나이다. 자원탐사 기 술은 자원 개발에 있어 중요한 핵심 기술이지만, 우 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 광업의 침체와 더불어 그 기술 발전이 다른 광업 기술 분야와 함께 상당히 지 체되어 있다. 따라서 빠른 시간 안에 자원 개발 선진 국의 자원탐사 기술과의 격차를 줄이는 것은 당면한 연구 과제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자원개발은 그 특성상 많은 불확실성을 갖 고 있으며, 방대한 자료와 탐사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심 지역의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획득하여 분석하는 것은 자원개발의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최 근 자원탐사 분야는 광물 자원을 지표 부근에서 쉽 게 찾을 수 있었던 easy resource의 시대에서 대상 광체가 심부화 되고 탐지가 어려운 배태양상을 갖는 extreme resource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어 다양한 자 료의 융합해석을 통해 광체 특성을 정량화 하는 신 뢰도 높은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효과적인 광물자원 탐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원탐사 분야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즉, 자원 탐사 분야는 그 어떤 분야보다도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인 자원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 당 지역의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 종합하여 3차원 지 질정보로 구성 평가하여야 한다. 자원개발의 선진국 인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는 이미 전문성이 높은 3차원 지질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원조사에서 개발에 이르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자원개발을 수행되 고 있다(De Kemp, 2007). 이를 바탕으로 3차원 지질 모델링은 지질학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의 하나로 특 히 자원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국내에서는 그간 광산 스케일의 3차원 지질모델링을 주로 연구해 왔으며, 자원탐사 관련 기업이나 광업회 사에서 상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차원 광체모델 링을 통해 매장량을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차원 지질모델링의 대표적인 개념 중 하나는 Common Earth Model (CEM)이다. 이는 지질에 대 한 명시적이고 정량적인 통합 모델로서 모든 데이터 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며, 시추나 탐사자료를 통해 검증가능하고, 신규 조사 자료에 의한 수정 및 개선 이 가능하다. 즉, CEM이란 서로 다른 지구과학자료 를 통해 획득된 모델들로부터 단일하게 추론된 하나 의 지하 모델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CEM 기반 하 에서는 지질학, 지구물리학, 지구화학 등과 같이 서 로 다른 지구과학정보들이 서로 정량적으로 하나의 지질모델을 공유하게 된다는 개념이다. CEM은 지질 도와 같은 초기 조사자료 만을 이용하여도 제작될 수 있으며 이후의 추가적인 조사 및 해석 자료들을 포함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진화되는 지 질모델이다(McGaughey, 2006). 즉, CEM을 통해 모 든 조사, 탐사자료는 동일한 좌표체계 내에서 표현되 며 광산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의사소통을 위한 공유 도구로서의 역할이나 시추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모델 로서 사용될 수 있다. CEM은 각종 조사 자료들로부 터 얻을 수 있는 지하지질정보들이 정량적으로 집약 된 형태로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여 획득된 자료로 부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CEM 개념을 구현하기 위 해 광체를 포함한 연구지역의 3D 지질모델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재개발 중인 가곡광산 을 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잠재 광상을 예측하기 위 해 3D 지질모델링을 구축 CEM 개념을 바탕으로 가 용한 지구과학적 자료를 활용하여 광체 포텐셜 지도 시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지역 개요

    이번 연구의 대상 광산은 가곡광산(구 제2연화광산) 으로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에 위치하고 있으 며, 지질 도폭으로 보면 Fig. 1에 도시한 바와 같이 장성도폭에 포함된다. 이번 연구의 주요 목적은 가곡 광산의 3차원 지질모델링을 구축하고 포텐셜 지도를 작성하는 것으로 Fig. 1에 자세한 지질 범례를 표기 하지는 않았으나 UTM 좌표를 표기하여 연구 영역을 제시하였다. 가곡광산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 의 연-아연 광산이었다. 1971년부터 1978년까지 597,351 톤의 광석을 생산하였으며, 생산 광석의 평균 품위는 Pb가 3.9%, Zn이 0.2%, Cu가 0.1%로 기록되어 있다 (Yun and Einaudi, 1982). 또한, 가곡광상의 광체 특 징은 탄산염암을 관입한 화성암의 접촉부에서 광상이 형성되는 스카른 광상 유형으로 관계화성암 부근에서 광체가 배태되는 근지성 유형으로 알려져 있다. 즉, 조선누층군의 풍촌층 및 묘봉층과 관입한 화강반암의 접촉부와 인접부를 따라 광체가 배태되고 있으며, 전 반적으로 층상에서 판상 광체로 배태되고 일부가 국 부적으로 파이프 광체로 산출된다(Choi et al., 2010). 또한 접촉부에는 석류석, 투휘석, 투각섬석, 각섬석, 녹섬석 등의 석회-규산염 광물이 배태되어 있으며, 열수에 의한 작용으로 일부 지역에서 섬아연석, 방연 석, 황동석, 자철석, 자류철석, 황철석 등의 황화 광 물이 층상내지 판상으로 배태되어 있다(Yun and Einaudi, 1982; Choi et al., 2009).

    3차원 지질모델 구축

    시추데이터베이스 구축

    시추공 관련 자료는 시추주상도 및 시료별 물성실 험값, 박편사진 등이 있다.

    자료의 일괄적인 입력 및 관리를 위해 별도로 시 추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이 연구에서 3D 지질모 델링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사용할 GOCAD에 적합한 포맷으로 변환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GOCAD는 1989년 CRPG (Centre de Recherches Petrographiques et Geochimiques)와 Nancy 대학의 School of Geology에서 공동으로 추진한 R/D 연구 사업으로 출발하여 현재 Paradigm TM에서 상업화하였고, 현재 gOcad 컨소시엄에서 지속적인 개발이 진행 중이며, CEM 개념의 태동 및 기능의 구현에 있어 가장 앞서 있는 소프트웨어로 평가 받고 있다. 가곡광산의 경사 시추공은 시추위치와 경사방향으로 정의되는데 GOCAD 에 직접 시추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시추공의 방향성을 직접 입력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시 료 측정 자료의 경우 시추 정보로 입력하는 것보다 pointset 자료구조를 이용한 위치 및 속성정보를 이용 하는 것이 상관관계 분석이나 자료가시화에 효과적이 다. 사용자는 시추데이터베이스 변환모듈을 통해 쉽 게 GOCAD 포맷으로 데이터를 변환할 수 있다. 이 번 연구에 사용된 시추자료는 Fig. 2에 광체 및 단층 모델링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지질모델 제작

    이번 연구에서 수행한 지질모델 구축 과정은 다음 과 같다.

    자료 불러오기: 가곡광산 지질모델링을 구축하기 위 해 지형자료, 지표지질도, 지질단면도, 시추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주로 CAD 포맷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이미지 자료 및 시추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였다.

    모델링 영역 설정: 모델링 영역은 (Volume of Interest) 2D curve와 상/하부 고도 값으로 정의되는 영역으로 지층이나 단층 surface의 연장을 제한시키 는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의 모델링 영역은 Fig. 1 에 제시하였다.

    지형 surface 제작: 지형 surface는 불연속적 자료를 보간할 수 있는 수학적인 도구인 DSI (Discrete Smooth Interpolation)를 활용하는 간접적인 방법을 이 용하여 생성하였다. 먼저 VOI 범위와 일치하는 surface를 생성하고 등고선을 control point로, surface 의 각 border에 border on surface constraint 및 border on straight line constraint를 설정한 후 DSI interpolation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Surface에는 2D 이미지를 draping하거나 3D voxet형태로 존재하는 property를 추출하여 가시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Fig. 3에는 구축된 지형 surface에 지질도를 가시화 하여 다양한 지층에 대한 지질모델링 결과와 함께 제시하였다.

    자료의 georeferencing: 캐드도면에서 지표지질경계 선과 지질단면경계선은 2D 자료로 정의되므로 본래 의 3D 위치좌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지표 지질경계선의 경우 과정 3을 통해 제작된 지형 surface의 고도 값을 이용하여 3D 폴리라인으로 변환 할 수 있다. 단면지질경계선은 도면상에 존재하는 단 면선을 이용하여 이동과 회전변환을 통해 변환한다. 변환된 3D curve들은 생성하고자 하는 지층 및 단층 별로 분류작업을 수행한다. 3D 해석 및 모델링작업 의 편의를 위해 각 단면도의 2D 이미지를 3D 공간 상에 가시화할 수 있다.

    단층 모델링: 단층은 공간을 구획하는 중요한 요소 이며 각 구획된 공간에서 지층들이 연속적으로 발달 한다. 다른 지질학적 surface를 제작하기 전에 단층을 제작하고 단층이 서로 간에 어떻게 종료되는지 결정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단층 및 지층모델링 시 적절 한 메쉬 해상도 및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메쉬 해상 도는 가시화, 수치해석코드의 입력 자료로의 활용 등 surface에 관련된 모든 연산과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크기의 균질하고 동일한 변의 길이를 갖는 삼각형을 구성해야 한다.

    단층간의 접합관계 (contact) 모델링: 단층은 독립되어 존재하거나(isolated), 나뭇가지 형태의 관계를 이루거 나(branch) 다른 단층에 의해 절단되는(tear) 형태로 발달할 수 있다. 단층간의 접합관계 모델링은 단층간 의 위상학적 관계를 정의하는 과정이다. GOCAD structural workflow모듈은 단층간의 관계를 자동적으 로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접합관계 모델링을 통 해 설정된 border on surface constraint나 border extremity on border constraint는 위상구조를 유지한 단층 업데이트나 이후 솔리드모델 제작에 활용된다. 이번 연구에서 구축된 가곡광산의 단층 모델링 결과 는 Fig. 2b에 제시하였다.

    지층 모델링: 일반적인 퇴적층의 경우 단층 제작방 법과 동일하게 DSI를 활용한 간접적 방법을 사용한 다. 그러나 광체나 관입암 모델링의 경우 입력 자료 들에 근사한 평면을 만들기가 어려워 간접적인 모델 링방법을 사용하기 어렵다. 이 경우 여러 개의 closed curve를 이용하는 pants나 skin 알고리즘을 이 용하여 초기 surface를 제작한 후 DSI와 control point를 활용하여 광체형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관입 암 모델링을 위해서는 1차적으로 관입암체의 부분을 묘사하는 surface들을 제작하고 이 surface들과 수직 적으로 일정간격의 수평면과의 교차연산을 통해 closed curve를 생성한 후 제작할 수 있다.

    지층과 단층 접합관계 모델링: 단층간의 접합관계 모 델링과 유사한 과정이다. 만약 지층이 단층에 의해 절단되는 경우 변위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 때 층서 면은 단층에 의해 절단되더라도 연속성을 갖는다.

    Structural Model: 단층과 지층모델링을 통해 제작된 구조모델(structural model)이다. 구조모델은 추가조사 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여 갱신될 수 있다. 구축된 지질모델을 이용하여 임의의 단면도 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료와 비교 분석을 통 해 사용자 정의 해석 자료를 추가하여 모델을 업데 이트 할 수 있다.

    층서 정의: 구조모델은 지층과 단층의 geometry 및 위상학적 접합관계를 정의하지만 정합, 부정합, 관입 등의 지질학적인 접합관계가 반영되지 않는다. 층서 정의는 이러한 지층간의 관계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이후 솔리드모델이나 Voxet 모델 제작 시 지질학적 으로 의미 있는 볼륨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 연구에서 구축된 지층 경계면, 광체 모델링, 묘봉층, 풍촌층, 화절층, 동점층 및 홍제사 화강암에 대한 결과를 지질 단면도 및 지형도에 가시화한 지 표 지질도와 함께 Fig. 3에 제시하였다.

    Voxet Model: VOI와 동일한 볼륨에 대해 Voxet 모델을 생성한 후 지층과 단층면으로 영역을 구획하 여 물성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각 영역(region)별로 물성 값을 설정하여 포텐셜 지도와 같은 물성 모델 링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포텐셜 지도 작성을 위하여 다양한 지질 구조에서부터의 거리를 계산하여 Fig. 3 및 Fig. 4와 같이 여러 물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포텐셜 지도 작성

    3차원 지질모델링 구축을 통하여 가곡광산 지역의 광체 배태 특성 및 환경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가곡광산 지역에서 현재 밝혀진 광체 부존 환경과 유사한 환경 영역을 추정하여 광 체 배태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해석하는 포텐셜 지 도 작성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Mira Geoscience 에서 개발한 GOCAD 모듈 중의 하나인 targeting workflow를 이용하였다. 이는 기존에 활발하게 연구 가 수행되었던 2차원 mineral potential mapping 기술 을 3차원으로 확장하여 구현한 모듈이다. Targeting workflow의 수행 단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① 대 상 광화대 결정, ② 해당 광화대의 광상 성인 모델 구축, ③ 광상 성인에 따른 광체 지시 인덱스 결정, ④ 각 인덱스 별 자료 구축, ⑤ 포텐셜 지도 구축 영 역 설정, ⑥ 자료 융복합을 통한 해석, ⑦ 포텐셜 지 도 구축, 및 ⑧ 탐사 지역 설정 및 추가 조사 수행 계획 수립의 단계로 구성된다.

    즉, 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목적 광체에 대한 지질학적 광상 성인 모델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획 득된 다양한 정보를 광상 성인 모델을 지시하는 세 부 요소로 구분, 이들 자료의 융복합 해석을 수행하 여 광체 배태에 대한 포텐셜 지도를 제공하게 된다.

    포텐셜 지도 작성을 위한 인덱스 구성

    앞서 가곡광산의 지질개요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곡광산은 풍촌층 및 묘봉층과 관입암의 접촉부와 인접부를 따라 광체가 배태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Choi et al., 2010).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구축된 3 차원 지질모델링을 이용하여 관입암체, 묘봉층 및 풍 촌층과 광체의 공간적 분포 특성을 살펴보면, Fig. 3 과 Fig. 4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각 지질구조의 인접 부에서 광체가 배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를 바탕으로 연구지역의 광체 배태 가능성을 평가하 기 위해서 이번 연구에서는 광화 용액을 공급할 수 있는 관입암체, 광체가 배태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할 수 있는 묘봉층 및 풍촌층과 같은 탄산염 암체를 광체 배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인덱스로 사용하였 다. 또한, 광화 용액의 이동 통로를 제공하여 광체 배 태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단층을 배태 가능 성을 높일 수 있는 인덱스로 추가적으로 이용하였다.

    각 인자별 가중치 결정 및 포텐셜 지도 작성

    이번 연구에서는 광체 지시 인덱스를 수치화 하여 3차원 광화대 포텐셜 지도를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구축된 3차원 지질모델링을 이용하여 voxet 구조를 갖는 물성 모델 공간을 생성하였으며, 생성된 물성 모델에 각 지질 구조로 부터의 거리 값을 이용하여 Fig. 5와 같이 다양한 물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특정 지질구조로부터 계산된 거리 물성 자료를 영 역별로 구분 가중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target workflow 에서 제공하는 Data-driven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 를 위하여 이미 알려진 광체 위치를 training cell로 설정 하였다. 즉, 이는 알려진 광체 위치를 이용하여 각 지질 구조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로 이격되었을 때 광체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이 다. 분석결과 묘봉층에서는 0-200 m, 풍촌층에서는 150-210 m, 관입압체에서는 10-25 m, 단층에서는 20 m 이내의 공간에 광체가 많이 분포하고 있었다. 물론, 이는 3차원 지질모델링이 정확하게 수행되었다 는 가정 하에 수행된 결과이므로, 향후 지질모델링이 수정될 경우 이 수치 또한 재해석 되어야 한다.

    위의 Data-driven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된 자료를 바 탕으로 가곡광산에 대한 포텐셜 지도 구축 연구를 수행 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target workflow의 Knowledgedriven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이에 입력된 자료는 Data-driven을 통해 해석된 공간 분포 특성을 이용하 여 설정하였다. 다만, 해당 연구 지역과 달리 알려진 광상 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training cell을 구 성할 수 없어 Data-driven의 과정을 수행할 수 없으 며, 이 경우 광상 성인 모델을 바탕으로 해당 지역의 공간 분포 특성을 설정하여야 한다.

    Fig. 6은 포텐셜 지도 연구 결과로 산출된 포텐셜 값으로 이는 광체 배태 가능성을 수치화 하여 나타 낸 값이다. 다만 이 값은 절대적인 값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값을 갖는다. 이번 연구결과에 서 산출된 값의 범위는 0-5.38571의 범위를 갖으며, 해당 연구 지역의 광체 배태 특성을 고려하여 3 이 상의 값을 갖는 영역을 높은 포텐셜을 갖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해석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Fig. 7에 3차원 포텐 셜 지도 값을 나타내었으며, 일정 값 이상을 갖는 포 텐셜 영역을 알려진 광체 위치와 비교할 수 있도록 도시 하였다. 비교 결과 대부분의 광체가 높은 포텐 셜을 갖는 영역에 분포하고 있어, 광체와 각 지질구 조가 갖는 공간적 상관성이 잘 반영되어 해석된 것 으로 판단된다.

    결 론

    자원탐사 분야는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효과적인 자원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를 효과 적으로 종합 분석하여 3차원 지질정보로 구성 평가 하여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3차원 지질모델 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효 과적인 광물자원 탐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광물 자원의 포텐셜 지도 구축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 지역은 비교적 많은 자료가 구축되어 있고, 광상 성 인모델이 알려진 가곡광산으로 선정하였다. 성인모델 을 바탕으로 광상 성인의 요인이 되는 관계화성암, 단층, 탄산염암 등의 지질학적 요인들을 구축하고 각 요인들과 광체간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각 지질 구조들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가중치를 결정하였 다. 이를 바탕으로 가곡광산에 대한 포텐셜 지도를 구축하였다. 해석된 포텐셜 지도는 현재 알려진 광체 의 위치에서 높은 포텐셜을 지시하는 것으로 보아 타당성 있는 해석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수행될 자원 탐사 시 현재 알려진 광체와 유사한 지 질환경을 갖는 영역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용성이 높다 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연구를 통해 구축된 가곡광산의 3차원 지질모델을 바탕으로 포텐셜 지도가 구축되었기 때문 에 향후 가곡광산에 대한 지질학적 정보가 추가될 경우 3차원 포텐셜 지도 역시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 여 재해석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 이 용된 GOCAD 플랫폼은 자료의 수정과 재해석 과정 이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자료의 추가와 수정이 용이하여 가곡광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화 대에 대한 연구에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하리라 기대 된다.

    Figure

    JKESS-35-412_F1.gif

    Location map (UTM) of survey area. The small white box indicates Gagok mine.

    JKESS-35-412_F2.gif

    3D geological modeling of ore bodies (a) and faults (b) with drill holes (red lines).

    JKESS-35-412_F3.gif

    3D geological modeling results using geological sections (a) and drill hole data (Fig. 2). Each figure indicates geological boundaries (b), ore zone (c), Myobong Formation (d), Pungchon Formation (e), Hwajeol Formation (f), Dongjeom Formation (g), and Hongjesa granite (h).

    JKESS-35-412_F4.gif

    Examples of 3D geological modeling. (a) shows the intrusive rocks (dark green) and ore bodies (red). (b) shows the distance from ore bodies (white) at intrusive rocks.

    JKESS-35-412_F5.gif

    Section views of the various distance indexes from faults (a), intrusive igneous rocks (b), Pungchon formation (c), and Myobong formation (d) are used as indicator of mineralized zone for potential mapping.

    JKESS-35-412_F6.gif

    Histogram of potential values analyzed by potential mapping.

    JKESS-35-412_F7.gif

    The results of potential mapping on Gagok mine. (a) shows the section views of potential map with ore bodies. Each figure indicates high potential bodies ((b)>3.0, (c)>3.5, (d)> 3.7, (e)>3.8, (f)>3.9) with ore bodies. The range of potential values is from 0 to 5.38571.

    Table

    Reference

    1. Choi BK , Choi SG , Seo J , Yoo IK , Kang HS , Koo MH (2010) Mineralogical and geochemical characteristics of the Wolgok-Seongok orebodies in the Gagok skarn deposit: Their genetic implications , Journal of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ol.43; pp.477-490
    2. Choi SG , Choi BK , Ahn YH , Kim TH (2009) Reevaluation of genetic environments of zinc-lead deposits to predict hidden skarn orebody , Journal of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ol.42; pp.301-314
    3. De Kemp EA (2007) 3-D geological modelling supporting mineral exploration. Mineral deposits of Canada: A synthesis of major deposit types, district metallogeny, the evolution of geological provinces, and exploration method , Geological Association of Canada, Mineral Deposits Division, Special Publication, Vol.5; pp.1051-1061
    4. McGaughey J (2006) The common earth model: A revolution in mineral exploration data integration , GIS applications in the earth sciences, Vol.44; pp.567-576
    5. Yun S , Einaudi MT (1982) Zinc-lead skarns of the eonhwa-Ulchin district, South Korea , Economic Geology, Vol.77; pp.1,013-1,032